150101 새해
작년에는 꾸준히 일을 했고, 덕분에 보건복지부 기준 2인 최저생계비를 상회할 수 있는 사업소득을 얻었는데, 우리는 여전히 넉넉치는 않으나, 이제 하루에 한 잔씩 남이 만든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정도는 된다. (그런데 월 저축액 0원)
번역한 책 세 권은 결국 출간되지 않았지만 그 세 권을 여전히 빠짐없이 좋아한다.
작년에 애인과 나는 현행법상 최대치의 가족이 되었는데 그것은 우리가 같은 주거지에 등록되어 있다는 뜻이고 통장이 우리가 동거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찾아올 때 거리낌이 없다는 뜻이다.
작년에 나는 논문을 쓰지 못했지만 드디어 학교로 돌아갈 수 있었다.
고양이는 몹시 건강했고, 내겐 오랜만에 친구와 조금 멀리 여행을 다녀올 심적 여유가 있었으며, 애인과 여름휴가를 가지 못한 대신 애인이 가장 부지런히 연극을 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책을 많이 읽었다. 때로는 말과 글을 처음 새로 배우는 것처럼 느낄 때도 있었다.
개들의 이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불러주었고, 모르면 지어 주었다.
작년 마지막 날에는 내 인생에 큰 결함이 있다고 선명하게 느꼈다.
그 결함들이 조금도 사라지지 않았는데도, 올해 첫 기분은 근사한 편이다.
결함을 가지고서도 조금 나은 선택을 했고, 그 결과 훨씬 괜찮은 기분이 되었는데, 나는 그 정도면 필요한 교훈은 다 얻었다고 생각하기로 했다.
작년에는 자주 아팠고 자주 다퉜고 자주 슬펐다. 일기보다 긴 글을 쓰기 어려웠거나, 아무에게도 보여줄 수가 없었다. 삐끗할 때가 많았고, 미끄러질 때가 많았다. 우리를 떠난 사람들이 아주 많았다. 우리에게는 많은 용기가 필요했다. 나아지고 나아가기 위해서였다. 다행히 아주 조금은 낼 수 있었다. 보건복지부 기준 2인 최저생계비만큼의 용기다.
작년에는 산에 올라갔을 때, 물 속에 들어가 있을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무지개 깃발과 같이 있을 때, 친구들이 사랑스러워 보일 때, 고양이와 애인이 같은 모양으로 나란히 누워 아주 시끄럽게 코를 고는 것을 보고 있을 때 가장 행복했고, 그래서 틈만 나면 그런 것들을 적어 놓았다. 올해는 그런 것들을 여러 번 따라하며 지내고 싶다. 그밖에는, 하루빨리 책이 나오기를, 여름에 졸업하기를, 매일 글을 쓰기를, 모두가 건강하기를, 그리고 이 모든 일들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